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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 에 대한 검색결과입니다.

도가니로

도가니 제강법에 이용하는 제강로를 말하는 것으로 노내에 도가니를 장입하고 도가니 외부에서 가열하여 도가니 내의 원료를 용융하는 노. 이에는 Huntsman식과 Siemens 식이 있는데 전자는 지하로 판 갱 안에 도가니를 넣고 그 주위에 코크스를 채워 하부에서 송풍하는 것으로, 소규모에 적합하다. 후자는 축열실이 있어서 더욱 고온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연료는 가스나 오일 또는 미분탄을 사용한다. 또한 이에는 지하식과 지상식이 있는데 지하식은 1회에 처리할 수 있는 도가니의 수가 15개 전후이나 지상식은 40개 이상 처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리 또는 금속의 용해용 도가니로를 수용하여 가열하기 위한 노이다. 주로 소규모의 용융 또는 특수재료의 용해에 이용된다. 래들 용탕을 넣어 운반하거나 주입하기 위해 연강으로 된 외판의 내측에 내화물로 안을 댄 용기. 제강용 래들은 하주법형으로 바닥부에 용강을 주입하기 위한 구멍이 있고 내화제 노즐이 달려 있다. 이 노즐의 개폐에는 스토퍼가 사용되었는데 현재는 슬라이드 게이트 방식이 채용되고 있다. 이 방식에서는 노즐과 같은 구경의 구멍을 보유하고 노즐 외측에 설치된 2개의 슬라이드판 중 외측 슬라이드판을 접동시켜서 용강의 유량을 조절할 수가 있다. 주철용 래들은 일반적으로 기울여서 위에서 붓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제선용 래들은 특히 용선래들이라고 불린다.

담금질

담금질은 탄소강을 탄소의 함유량에 따라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다음 물 또는 기름속에서 급랭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담금질 열처리시 강은 높은 경도를 얻을수 있는데 이것은 변태점 이상으로 가열하면 강은 오스테나이트 조직이 되고, 급냉하면 마르텐사이트라는 조직으로 상변태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단강품

단강품은 강괴, 빌릿 등 소재를 가열하여 프레스 또는 해머로 누르거나 두들겨서 만든 강으로 압연강재나 주강품보다 강도면에서 우수하며, 일반적으로는 적당한 열처리를 한 후에 사용된다. 단강품은 제조할 때 용도에 적합하도록 화학성분을 고려하여 정련해야 함으로 강괴 자체부터 특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불순물이 많은 강괴 상하 30% 정도를 절단하고, 표면의 흠을 미리 제거한 후에 단조하기 때문에 실수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 단강품은 강도를 요하는 자동차, 선박, 철도차량의 부품, 압연용기 및 부품 등에 각각 사용된다.

담금질

담금질은 탄소강을 탄소의 함유량에 따라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다음 물 또는 기름속에서 급랭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담금질 열처리시 강은 높은 경도를 얻을수 있는데 이것은 변태점 이상으로 가열하면 강은 오스테나이트 조직이 되고, 급냉하면 마르텐사이트라는 조직으로 상변태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단강품

단강품은 강괴, 빌릿 등 소재를 가열하여 프레스 또는 해머로 누르거나 두들겨서 만든 강으로 압연강재나 주강품보다 강도면에서 우수하며, 일반적으로는 적당한 열처리를 한 후에 사용된다. 단강품은 제조할 때 용도에 적합하도록 화학성분을 고려하여 정련해야 함으로 강괴 자체부터 특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불순물이 많은 강괴 상하 30% 정도를 절단하고, 표면의 흠을 미리 제거한 후에 단조하기 때문에 실수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 단강품은 강도를 요하는 자동차, 선박, 철도차량의 부품, 압연용기 및 부품 등에 각각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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