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문의

"ㅁ" 에 대한 검색결과입니다.

밀스케일

800℃ 이상 가열했을때 철강표면에 생성되는 산화물 피막을 말한다. 색조는 흑색 또는 흑갈색으로 피막은 다공성, 균열 등이 있다. 또 밀착성이 약하기 때문에 방식효과는 없다. 롤스케일(roll scale)이라고도 한다.

무방향성 전기강판

무방향성 전기강판은 결정이 방향성을 띠지 않고 자유로운 배열구조를 가진 제품으로, 모든 방향에 대한 자기적 특성이 거의 일정하기 때문에 발전기나 전동기와 같은 회전기기의 철심 재료로 사용된다. 전원변압기나 안정기, 소형 정지형 기기에도 사용되고 있다.

무도장 내후성강

「쇠는 칠을 해야만 부식을 방지할 수 있다」는 상식이 적용되지 않는 쇠가 있다. 구리、 크롬、 니켈 등의 합금원소를 소량 함유한 무도장 내후성강은 대기중에서 형성된 안정녹(일반강처럼 부식돼 발생한 초기의 녹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모재에 밀착、 치밀한 `정질층으로 형성됨)이 대기부식을 방지해 일반강과 비교할 때 4~8배 이상의 내식성을 가지며、 자연발생적인 색상의 미려함도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어 교량과 건축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해수의 염분이 직접 닿는 해안가나 장기간 습윤상태가 지속되는 곳에서는 안정녹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시공과 설계시에 안정녹을 형성시키기 위한 고도의 사용기술도 요구된다. 미국과 일본 등지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65년경부터 교량과 건축물에 이 강종을 사용해 왔다. 이에 반해 무도장 내후성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교량을 내식성 도료를 칠한 일반강재로 건설해 왔다. 이렇게 건설된 교량이나 건물은 정기적인 도장작업이 필요하므로 엄청난 유지·보수 비용이 들기 마련이다. 92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포스코가 교량의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무도장 내후성강을 개발했다.

무계목 강관

무계목 강관은 금속재료를 높은 온도(탄소강, 합금강 : 1,050~1,200℃, 스테인리스강 : 1,100~1,230℃)로 가열하여 용기안에 넣고 일정 형상의 다이스를 용기 한 쪽면에 대고, 반대 방향에서 재료를 높은 압력으로 힘을 가하여 재료에 소성변형을 시켜 만드는 것을 압출이라고 하는데 이런 방법으로 생산한 강관을 무계목 강관이라 한다. 무계목 강관은 용접강관과는 달리 이음매가 없고, 두께의 제한이 없어 용접강관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고온, 고압 및 부식 등 특수환경의 용도에 사용된다. 무계목 강관은 고저온, 내식배관 등 등 특수배관용, 열교환기, 화력발전소, 자동차 부품 등 열전달용 및 구조용에 필수 불가결적으로 사용되며, 각종 산업기계, 화학플랜트, 원자력발전소, 항공기, 자동차, 조선, 보일러 등 사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다. 또한 정밀 무계목 강관은 계장배관, 공압실린더, 반도체, 기기배관, 계측기 선박 배관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무계목강관은 생산성이 용접강관보다 낮고, 제조비용이 비싸며, 수요가 비교적 제한적이며, 설비투자 비용이 커서 우리나라에서는 창원특수강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마봉강

20세기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하는 자동차에는 철강으로 만든 온갖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엑슬 샤프트(Axle Shaft), 엑셀 샤프트(Excel Shaft), 트랜스미션 샤프트(Transmission Shaft Rod), 스티링 컬름 샤프트(Steering Column Shaft) 등 내부의 중요소재는 마봉강을 가공하여 만든다. 마봉강은 열간압연된 소재를 냉간인발한 봉강을 총칭하는 것으로 대부분 절삭가공용(깍아서 만드는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열간압연된 제품은 냉간압연된 제품에 비해 사이즈가 불균일하고, 기계적 성질이 좋지 않으며, 제품을 만들 때 불량이 높다고 한다. 그러나 냉간 인발한 마봉강은 표면이 미려하고 거울처럼 반짝반짝하며, 깨끗하여 2차가공해 자동차 부품에 60%, 사무기기 등에 20~30%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마봉강은 보통 둥근 원형이 대부분이며, 사각, 육각 등이 있다. 제조 치수도 직경도 2~42mm까지 다양하며, 길이도 100~7,000mm까지 다양하게 생산할 수 있다. 마봉강은 자동차 이외에도 우리 생활속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컴퓨터 프린터의 커버를 열어보면 둥근 모양의 철강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긴 장축의 철강재가 마봉강이다. 그러나 마봉강은 얼핏 보이기에는 스테인리스와 구분이 어려우며, 높은 온도에서 오래 있으면 빨리 녹는 것이 마봉강이다. 마봉강은 고부가가치 재품으로 향후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전자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마르텐사이트

오스테나이트를 급랭할 때 Ms점 이하의 온도에서 무확산 변태한 조직으로 탄소를 과잉 고용하고 있는 철. 즉 α고용체를 마르텐사이트라고 하며, 결정 구조는 f.c.c.의 오스테나이트가 b.c.c.의 페라이트로 변하는 격자 변태의 중간 상태에서 정지한 정방 격자이다. 담금질강 조직의 하나로 현미경적으로는 마상(麻狀)이나 침상 조직이다. 강을 담금질해서 A″변태를 일으켰을 때나 또는 오스테나이트를 상온 가공했을 때 얻어지는 조직이다. 담금질 조직 중에서는 가장 단단하고 깨지기 쉽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