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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드강

주형내에서 용강중의 산소와 탄소가 작용하여 일산화탄소를 발생하여 용강이 특유한 비등교반운동(리밍액션이라 함)을 하면서 응고된 강철. 탈산제로서 페로망간, 소량의 알루미늄 등을 첨가하여 제조되며 표층부는 청정하지만 편석이 있다. 불완전 탈산된 강으로서 50~70㎜정도의 테(rim층)가 생기는 강이며 내부에 많은 기포가 생기고 겉도 불균일하다.

로로(Ro-Ro) 시스템

로로(Ro-Ro, Roll-on/Roll-off의 준말) 시스템이란 승용차를 탄 채로 승선하는 카페리 개념을 화물 해상수송에 적용한 것으로 선박의 앞머리나 뒤끝에 마련된 받침대를 통해 로로선내에 들어온 화물트럭을 그대로 싣고 목적항구에 도착하면 트럭이 다시 다음 목적지까지 운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크레인 사용을 최소화하고 일반선에 비해 작업단계를 대폭 축소해(7단계→3단계) 하역시간을 단축하고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라미네이트 강판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음료수 캔이나 통조림 캔을 접하게 된다. 현재 이러한 음식물을 담는 용기는 대부분 주석도금강판으로 만든다. 이렇게 주석으로 만든 관 내부에는 라카라는 물질을 한 번 덧씌워 안전을 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주석도금강판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라미네이트강판을 이용한 제품이 90년대 초반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선보이기 시작했다. 기존 소재들이 내·외면에 열경화성 수지인 에폭시 페놀계 도료와 잉크를 각각 사용하는데 반해 라미네이트강판은 인체에 무해하고 내용물 보존성이 우수한 PET 필름을 사용한다. 라미네이트 강판은 PET 필름의 융점보다 일정 수준 높은 온도로 가열된 소지 강판의 양면에 PET 필름을 라미네이트 롤로 접착시킨 후 급랭 또는 후가열 공정을 거쳐 냉각한다. 강판에 접착되는 필름면은 무정형으로 되면서 금속판에 접착되고, 외면은 원래의 결정형으로 남게 돼 내용물 보존성을 향상시킨다. 라미네이트강판은 고장력 강판으로 만들기 때문에 기존 2피스관보다 가볍고, 유기물의 용출이 극히 적어 맛과 향기의 보존성이 우수하다. 또한 화이트 필름으로 세세한 부분까지 인쇄가 가능하고, 내식성이 우수해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라미네이트강판은 음료관, 식품관, 참치관 등 음식물을 담는 용기나 화학약품관, 오일관 등 기타 잡관류, 건자재, 전자부품용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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